금융 대출 종류

금융 대출 종류를 알아보자. 금융 대출은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마이너스 대출, 신용카드 대출, 보험 대출, 주식 대출, 학자금 대출, 핀테크 대출, 사금융 및 대부업체 대출 그리고 중금리 중신용자 대출 등이 있다.

신용대출

신용대출은 개인 신용도에 따라 대출 여부와 한도가 결정된다. 은행 신용평가시스템을 활용하여 개인 신용과 관련된 사항을 점수화 한다. 대출 중에는 경찰, 소방관, 군인, 공무원, 공기업 그리고 특정 자영업을 우대해 주는 대출도 있다. 이러한 대출은 한도도 크고 금리도 낮다.

주택담보대출

주택을 담보로하는 대출이다. 대출가능한도는 주택담보인정비율인 LTV와 총체적상환능력비율인 DSR에 따라 달라진다.

LTV란 주택가격 대비 대출이 가능한 최대 비율이다. 선순위 채권, 임차보증금 그리고 최우선 변제 소액임차보증금은 대출한도에서 제외된다.

상환 능력비율인 DSR은 연간 총소득에서 연간 부채 권리금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비율이 낮을 수록 부채상환비율이 높다고 평가된다.

마이너스 대출

마이너스 통장이라고도 한다. 은행과의 약정에 따른 마이너스 한도를 설정한다. 한달에 한번씩 마이너스 된 금액과 기간을 계산하여 이자를 차감한다. 이자율이 다소 높은편이다.

신용카드 대출 현금서비스 카드론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는 소액 단기 급전 대출이다. 해당 결제일에 전액 결제해야한다. 이용 기간에 따라 카드사가 정한 현금 수수료는 내야한다. 본인의 신용도나 카드이용 실적에 따라 대출이 가능한 상품이다.

보험 대출

보험대출은 계약자가 보험 해약환급금의 최대 80% 범위에서 대출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보험료담보대출 또는 보험약관대출이라고도 한다. 대출절차가 간편하고 이자도 낮다.

주식 대출

주식투자자가 저출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한다.담보유지비율에 미달되면 주식 소유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주식이 반대매매가 이루어 진다.

학자금 대출

한국 장학재단이 대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대출 프로그램이다. 취업 후 상환 확자금 대출,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그리고 농어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 융자가 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은 만 35세 이하만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대한민국 고등교육기관에서만 가능하다. 대학원생은 대출 받을 수 없다. 상환 방법은 취업 후 일정 기준 이상 소득 발생 시 의무적으로 상환한다. 또는 자발적 상환도 가능하다.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은 소득분위 9에서 10분위 대학생이나 대학원생이 대상이다. 거치기간동안 이자만 내고 상환 기간이 도래한 후 원리금을 분할하여 상환한다. 대출 기간은 거치기관과 상환기간 각각 10년이다.

농어촌출신 대학생 학자금 융자는 이자가 없다.  재학중에 상환 부담이 없다. 졸업이나 수료 후 2년 뒤부터 월별로 원리금을 균등 상환한다. 농어민 자녀이면서 농어촌에 주소를 둔 대학생이 대상이다.

핀테크 대출

핀테크는 금융과 기술의 합성어이다. 예금, 대출, 자산관리, 결제, 송금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로 P2P 대출 서비스가 이용된다. 개인 간 혹은 개인과 기업을 온라인으로 연결하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기존 금융회사보다 낮은 금리와 수수료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단, 신용도가 높은 소비자는 핀테크 업체를 이용할 경우 오히려 높은 금리를 부담할 가능성이 있다. 반대로 신용도가 낮은 사람은 기존 금융회사보다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사금융 및 대부업체 대출

지방자치단체에 등록하여 대부를 업으로 하거나 이를 추심하는 것을 업으로하는 사람들을 대부업자라고 불린다. 등록하지 않은 사금융인 경우 사채업자라고 한다. 대부업 이자율 및 감독은 광역지자체장이 관리한다.

이상으로 금융 대출 종류를 알아보았다. 일반 금융 대출에서부터 사금융 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대출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