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 등급 관리 방법

신용 등급 관리 방법을 알아보자. 신용은 사람 사이의 믿을을 의미한다. 경제생활에서는 빌린 자금을 약속한 날짜에 갚는 능력을 말한다. 신용은 기록을 통해서 형성된다. 즉, 금융 거래 기록을 바탕으로 신용 등급이 정해진다. 신용 등급에 따라 대출 금리와 기간 등 대출 조건이 결정된다.

신용 등급 산정

신용 등급이란 신용과 관련된 개인의 정보를 종합하여 계산한 정도를 등급화하여 나타낸 것이다. 즉, 경제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약속한 대로 빌린 돈을 성실히 갚을 수 있는지 알고 싶을때 확인하는 것이 신용 등급이다. 신용 등급 산정은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 정보와 연체정보 등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참고한다. 또한 세금 및 과태료 등의 체납정보 등 공공기록정보도 포함된다. 신용등급은 1부터 10까지 나누어 진다. 1등급이 신용이 가장 높다. 6등급 이하인 경우 은행 대출이 어려울 수 있다. 보통 5등급과 6등급이 일반적인 신용 등급이다. 단기 연체 경험이 많은 경우 7등급에서 8등급 하락을 예상할 수 있다. 현재 연체 중이라면 9등급에서 10등급으로 관리가 필요하다.

신용 올리는 방법

신용을 올리기 위해서는 연체 관리가 필요하다. 신용 등급을 상승시키기 위해서 우선 연체하지 않아야 한다. 금융회사는 신용 평가 시 연체 내역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적은 돈이라도 결제 기일을 지키는 것이 신용을 올리는 방법이다. 또한 자동이체 납부 신청도 신용도 올리는 방법이다. 자신의 부주의로 발생할 수 있는 연체를 미리 방지하는 것이다. 주소나 연락처 변경 시 금융회사에 바로 통보한다.  금융거래는 한곳에서 하는 것을 권장한다. 주거래 금융회사를 정하여 예금 및 대출 금융 상품을 이용한다. 또한 급여, 공과금 및 카드대금 등 결제를 집중한다. 신요카드 현금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것도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신용정보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본인 의사와 관계 없는 거래가 있는지도 확인한다. 잘못된 정보는 수정해야 한다. 신용정보는 연 2회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신용 등급 개선 후 조치 사항

신용 등급 관리로 신용도가 개선되었다면 조치해야 할 것들이 있다. 우선 대출 금리 결정에 신용 등급은 중요한 요소이다. 신용상태가 예전 대출받았을 때보다 좋아진 경우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다. 이를 금리인하요구권이라고 한다. 금리인하요구권은 약관 내규에 정한 바에 따라 자율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금융회사마다 적용조건이 다르다. 금리인하요구 신청 정 적용 조건 등 확인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