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 금융 생활 기초

서민 금융 생활 기초 지식은 점차 중요해 지고 있다. 가계 부채가 급등하고 경제가 어려워지고 있다. 또한 고령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노후 준비에 대한 중요성도 더욱 커지고 있다.

뭐든지 기초가 튼튼해야 발전 속도가 빠르다. 대학생, 사회 초년생 등 일반 국민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금융 기초, 부채관리, 노후 생활 대비에 대한 지식을 알아보자.

서민 금융 생활 기초 3가지

서민 금융 생활은 금리, 주가, 환율 그리고 금융 자산 등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할 수 있다. 일상 생활은 돈과 떨어져서 생각할 수 없다. 돈을 벌어 생필품을 구매하고 금융회사에 맡기기도 한다.

집을 구하거나 목돈이 필요한 경우에는 금융회사에서 돈을 빌리고도 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금융이라 한다. 즉, 자금이 부족하거나 여유가 있는 사람과 금융회사 간 돈을 융통하는 행위를 금융이라한다.

효과적인 경제 생활을 위해서는 돈이 움직이는 원리를 알아둘 필요가 있다. 여기에는 금융 시장이나 금웅 회사에 대한 지식도 포함한다.

금융 거래 기초 지식

금융 거래 시 반드시 알아야 할 기초 지식으로 금리, 주가 그리고 환율이 있다. 이를 통해 예금, 대출 그리고 금융 투자 등 금융 거래 시 더 많은 수익을 발행할 수 있다. 또한 금융 투자 상품 선택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금리

금리는 돈의 사용료를 의미한다. 사람들은 돈이 부족하면 금융 회사로 부터 돈을 빌리게 된다. 빌린 돈에 대한 대가를 금융 회사에 지급하는 것을 이자 또는 금리라고 한다. 이자율은 연간 이자액 원금에 대한 비율을 뜻한다.

금리는 자금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된다. 수요가 늘어나면 금리는 상승한다. 공급이 늘어나면 금리는 내려간다. 금리 변동은 가게 소비와 기업 투자에 영향을 미친다. 금리가 오르면 저축이 늘게된다. 가게 소비는 줄어든다. 기업은 투자를 줄이는 현상이 나타난다.

  • 기준금리: 한국은행이 경기 상황이나 물가 수준 등을 감안하여 정책적으로 결정하는 금리
  • 시장금리: 기간에 따라 단기와 장기 금리로 나뉜다. 자금 수급  상황이나 금융상품 발행자의 신용도에 따라 차이가 발생한다.
  • 명목금리: 물가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예금, 대출 그리고 채권 금리가 포함된다.
  • 실질금리: 명목금리에서 물가 상승분을 뺀 금리를 의미한다.

주가

주가는 주식 시장에 의해 결정된다. 기업은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증권을 발행한다. 증권은 주식 시장에서 거래된다. 우리나라 주식은  유가증권 KOSPI, 코스닥 KOSDAQ  그리고 코넥스  KONEX가 있다.

주식시장에는 다양한 주식이 거래된다. 주가 흐름 파악을 위해서는 주식시장 전체 지표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주가지수는 현재의 경제 상황을 반영하는 경제지표 역할을 한다. 경제가 않좋으면 기업 실적이 악화되고 주가지수도 떨어진다.

환율

환율은 원화와 외환의 교환비율을 의미한다. 외국과 거래 시 원화 사용이 어려우므로 미 달러화 등으로 바꾸어서 거래해야 한다. 즉, 원화를 외국화폐로 환전하는 것은 외국 상품을 사는 것과 같은 의미로 보면 이해가 쉽다.

환율은 미 달러화에 대한 수요와 공급에 따라 결정된다.수입이나 해외여행 증가로 달러 수요가 늘어나면 환율은 상승한다. 수출이나 국내 투자 증가로 공급이 늘어나면 환율은 하락한다.

원화 약세 또는 평가 절하는 원화 가치가 떨어지고 외국 돈이 비싸지는 것을 말한다. 반대로 원화 강세 또는 평가 절상은 원화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말한다. 원화 강세일 때 환전하는 것이 유리하다. 환율은 국내외 금리 차이에도 영향을 받는다.

이상으로 서민 금융 생활 기초 지식 중 금융 거래시 반드시 알아야 할 지표를 알아보았다. 금리, 주가 그리고 환율은 일상 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기초 지식만 알아도 효율적인 투자와 경제 생활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