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부채 관리

금융 부채는 다른 사람에게 돈을 빌린 후 아직 갚지 않은 돈을 말한다. 빚 또는 채무라고도 한다. 부채는 없는 것이 가장 좋다. 만약, 빚이 생겼다면 금융 부채 관리도 중요하다.

부채를 약속한 기한 내에 갚지 못하면 연체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대출금, 신용카드 대금 그리고 각종 공과금이 있다.

금융 부채 관리와 신용

부채가 있다면 신용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연체가 발생하면 신용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한번이라도 연체가 발생하면 관리 대상이 된다.

연체 기록은 장기간, 금액이 클수록 그리고 횟수가 많을 수록 신용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단기 연체도 누적되면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연체금 상환 후에도 신용 등급은 즉시 회복되지 않으므로 관리해야 한다. 상환 후 5년간 신용 등급 평가에 반영된다.

개인 연체 정보는 모든 금융회사가 공유한다. 연체자는 대출이 어려워 진다. 또한 정상적인 이자보다 높은 연체 이자를 물어야 한다.

금융 부채 관리 꿀팁

금융 부채 관리 꿀팁을 5가지로 알아보자.  부채별 금리 파악, 부채 상환 기간 확인, 대출 갈아타기, 빚 부터 갚기 그리고 소득의 30% 내에서 이자부담 하기 등이 있다.

  • 부채별 금리 파악: 부채 상환 시 연체 금리가 높은 대출이나 캐피탈사 대출 등 신용 등급에 더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대출을 우선 상환한다. 은행 대출도 금리가 높은 순서로 상환 순서를 정한다.
  • 만기가 짧은 부채부터 상환: 대출 상환이 연체되면 신용 등급 및 연체 이자를 물어야 한다. 만기가 짧은 대출을 먼저 갚는 것이 좋다.
  • 대출 갈아타기: 금리는 변동금리와 고정금리로 나뉜다. 금리 상승기에는 고정금리로 갈아타서 이자 부담을 줄이는 것도 부채 관리 방법이다. 단, 중도 상환 수수료 등을 감안하여 결정한다.
  • 빚부터 갚기: 일반적으로 대출은 예금보다 금리가 높을 수 밖에 없다. 저축도 좋지만 조금씩이라도 부채 상환을 하는 것이 현명한 부채 관리 방법이다.
  • 소득의 30% 넘기지 않기: 대출 받을 때 소득을 감안하여 대출을 받아야 한다. 이자 부담을 감내할 수 있는 정도이어야 신용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대출 이자 부담은 사용 가능 소득의 30% 이내가 바람직하다.

이상으로 금융 부채 관리 방법과 꿀팁을 알아보았다. 부채는 없는 것이 가장 좋다. 금융 부채를 발생하였다면 관리가 필요하다. 연체시 신용 등급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연체 상환 후에도 5년간 신용 등급 평가에 반영되니 신용 관리에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