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 금융회사 개념

금융시장금융회사 개념을 알아보자. 금융 시장이란 개인 경제주체들이 자금을 조달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이루어지는 장소이다. 여기에는 사이버 공간도 포함한다.

금융회사는 자금 수요자와 공급자 사이에 중개해주는 역할을 하는 회사를 뜻한다. 금융회사는 서비스에 따라 은행, 비은행 예금취급기관, 금융투자 회사 그리고 보험회사 등이 있다.

금융시장 종류

금융시작은 직접금융시장과 간접금융시장이 있다. 직접금융시장은 수요자가 발행한 주식 및 회사채인 증권을 자금 공급자가 직접 매수하는 형태로 거래가 이루어 지는 시장이다.

간접금융시장은 공급자와 수요자간에 은행과 같은 금융회사가 개입하여 자금 거래가 이루어 지는 것을 말한다. 개인이 맡긴 돈을 은행이 필요한 사람에게 대출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금융상품 만기에 따라 단기금융시장과 장기금융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단기금융시장은 만기 1년 이내 금융상품이 거래된다. 여기에는 Call, CP 그리고 CD 등이 있다. 장기금융시장은 장기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증권이 거래되는 시장이다. 만기가 1년을 초과하는 회사채 및 국채 등이 있다.

금융시장은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으로도 분류한다. 발행시장은 주식이나 채권을 발행하여 돈을 빌리는 시장이다. 유통 시장은 발행된 채권이나 주식이 거래되는 시장을 의미한다.

장내시장과 장외시장으로도 구분한다. 장내시장은 주식 매매 장소와 거래형식이 표준화 되어 있다. 가격 및 거래 정보가 투명하게  결정된다. 장외시장은 거래당사자간 직접 매매하거나 중개기관을 통하여 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을 의미한다. 우리나라는 채권, 외환,금리 및 통화 파생상품은 대부분 장외시장에서 거래된다.

금융회사 종류

금융 회사에는 은행, 비은행 예금 취급기관, 금융투자 회사 그리고 보험회사 등이 있다. 은행은 자금을 조달하여 기업, 가계 등에 대출해 주는 금융회사이다. 은행은 국내은행, 특수은행 그리고 외국은행 국내지점이 있다. 예금, 대출, 유가증권 발행, 펀드 및 보험판매, 신용카드업 그리고 퇴직연금 등 다양한 업무를 취급한다.

비은행 예금 취급기관은 은행과 유사한 업무를 취급하는 금융회사를 말한다.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조합, 새마을 금고, 농수협 단위조합 그리고 우체국 예금 등이 있다. 상호저축은행은 대출금리는 은행보다 높다. 대신에 예금금리도 은행보다 높은 편이다.

신용협동조합, 새마을금고, 농수협 단위조합 그리고 산림조합은 상호부조를 목적으로 운영되므로 상호금융이라고도 한다. 우체국은예금은 체신관서를 금융창구로 활용하는 금융회사이다. 예금의 원리금을 정부가 지급 보증한다.

금융투자회사는 투자매매, 중개업, 투자일임, 자문업, 집합투자업 그리고 신탁업 등으로 구분하며 이를 취급하는 회사를 금융투자회사라고 한다. 주 업무는 주식 및 채권 발행과 주신 그리고 매매 중개이다. 은행과는 업무 성격이 다르다.

자산운영사는 2명 이상의 투자자로부터 모은 돈으로 펀드를 만들어 운영하고 다시 배분해주는 금융투자회사를 말한다. 투자 자문회사는 투자자에게 금융투자상품 등에 대한 투자 자문을 하는 금융회사를 말한다.

보험회사는 보험료를 받아 자금을 대출, 유가 증권등에 운영하여 보험계약자에게 노후, 사망, 질병 그리고 사고 발생 시 보험금을 돌려주는 업무를 하는 금융회사이다. 생명보험회사, 손해보험회사, 우체국 보험 그리고 공제기관 등이 있다.

  • 생명보험회사: 사람의 생존 또는 사망 사건이 발행했을 때 약정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장 기능을 주업무로 하는 금융회사이다.
  • 손해보험사: 자동차 사고, 화재, 해상사고 등 각종 사고에 대비한 보험을 취급하는 금융회사이다.
  • 우체국보험: 체신관서가 취급하는 보험으로 각종 위험에 공동으로 대처하여 국민의 복지 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국영 보험이다. 생명보험상품만 취급한다. 보험료는 저렴하며 대신 한도를 1인당 4천만원 이내로 제한하고 있다.

이상으로 금융시장 금융회사 개념을 알아보았다. 금융시장은 직접과 간접, 장기와 단기, 발행과 유통 그리고 장내 시장과 장외 시장으로 나뉜다. 금융회사는 제공하는 금융 서비스에 따라 은행, 비은행 예금취급기관, 금융투자 회사 그리고 보험회사로 구분한다